HTTP (HyperText Transfer Protocol)
모든 것이 HTTP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(API)
- 서버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HTTP 버전
HTTP/1.1 1997년 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기반 프로토콜
- TCP : HTTP/1.1, HTTP/2
- UDP : HTTP/3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위와 같이 네이버는 HTTP/1.1, HTTP/2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.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, 비연결성
- HTTP 메세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함으로서 각각 독립적으로 진화가능
- 서버 : 비즈니스 로직, 데이터
- 클라이언트 : UI/UX
무상태 프로토콜
Stateless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
-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 (스케일 아웃 Scale Out)
-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ful, Stateless 차이
- 상태 유지 - Stateful :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.
- 무상태 - Stateless :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- 무상태는 스케일 아웃(수평 확장 유리)
Stateless 실무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
- ex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
- ex)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, 꼭 필요한 경우만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함
- 데이터를 너무 많이 보내는 한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