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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에 대하여 ( 수정 필요 )

HTTP (HyperText Transfer Protocol)

모든 것이 HTTP

  • HTML, TEXT
  •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  • JSON, XML(API)
  • 서버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
HTTP 버전

HTTP/1.1 1997년 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
기반 프로토콜

  • TCP : HTTP/1.1, HTTP/2
  • UDP : HTTP/3
  •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
위와 같이 네이버는 HTTP/1.1, HTTP/2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.

HTTP 특징

  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  • 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, 비연결성
  • HTTP 메세지
  • 단순함, 확장 가능
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  • Request Response 구조
  •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  •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
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함으로서 각각 독립적으로 진화가능

  • 서버 : 비즈니스 로직, 데이터
  • 클라이언트 : UI/UX

무상태 프로토콜

Stateless

  •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
  •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 (스케일 아웃 Scale Out)
  •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
Stateful, Stateless 차이

  • 상태 유지 - Stateful :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.
  • 무상태 - Stateless :
    •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    •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    • 무상태는 스케일 아웃(수평 확장 유리)

Stateless 실무한계

  •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  • 무상태
    • ex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  • 상태 유지
    • ex) 로그인
  •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  •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  •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, 꼭 필요한 경우만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함
  • 데이터를 너무 많이 보내는 한계